사람들은 심리적으로 힘들 거나 고민이 있을 때, 혹은 누군가의 조언이나 심리적 안정을 찾을 때 심리 상담을 찾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선 심리 상담자의 입장에서 심리 상담을 하면서 본질적인 상담의 목표와 상담의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심리 상담 목표
상담목표 ⑴ 내담자의 행동변화
상담을 통하여 내담자의 행동을 변화시킨다 하더라도 그 행동은 타인과의 관계, 가족상황, 학업 성취, 직업상의 적응, 일상생활 습관 등과 같이 어떠한 영역에 관련된 행동 변화가 필요한가를 중심으로 상담의 목표를 진술할 수 있습니다. 즉 여기에서 말하는 행동이란 건전한 성장과 발달에 지장을 주고 있는 일체의 행동을 말합니다.
상담목표 ⑵ 내담자의 정신건강의 증진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책임감 있고 독립적이며 인격적으로 성숙합니다. 그러므로 정신건강을 촉진한다는 것은 적극적이고 현실적이며 합리적인 성격을 형성하는 것과 일맥 상통합니다.
상담목표⑶ 내담자의 문제해결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가 가지고 오는 문제가 무엇이건 이를 해결하는 것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상담목표⑷ 내담자의 개인적 효율성 향상
상담의 목표로 효율성을 강조하는 것은 어떤 행동의 능률성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상담을 통하여 다양한 문제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문제를 정확히 인지하고 주어진 역할을 일관성있게 수행하며, 자기 지식을 적절히 통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상담목표 ⑸ 내담자의 자율적 의사결정의 조력
상담에서는 상담자가 어떤 결정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가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것을 전제하고 있습니다.
2. 심리 상담 방법
① 상담자 중심의 지시적 상담 (directive counseling)
▪ 상담자의 작용이 강합니다.
▪ 면접전에 상담자는 상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두고, 대화 속에서 여러 가지 힌트를 주고,
조언을 합니다. 상담상대는 이를 참고로 최종적으로 자신의 판단으로 결정한다고 하는 방법입니다.
▪ 상대가 적절한 판단을 위한 전문지식과 넓은 분야의 지식을 필요로 하는 경우 등에
대단히 유효합니다.
▪ 상담자에게 의존한다든지 주체성과 책임의식을 키우기 어렵다고 하는 약점도 있습니다.
② 내담자중심의 비지시적 상담 (non-directive counseling)
이것은 내담자중심의 직업상담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상담이라고 하는 경우는
이 비지시적 상담을 지칭하고 있습니다.
③ 상황대응 절충적 상담
▪ 지시적, 비지시적 상담의 절충적 상담입니다.
▪ 문제의 고민에 따라 또 상황에 따라 비지시적인 원조와 지시적인 조언의 쌍방을
구분해서 사용합니다.
▪ 틀에 구애받지 않는 실제적인 입장에 서는 것으로, 직업상담사와, 학교의 교사 등
실무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의 활용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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